건강

아스파탐, 설탕 대신 먹어도 안전할까?

wellnessnara 2024. 1. 12. 12:17

아스파탐

 

안녕하세요, 오늘은 설탕 대신 많이 쓰이는 감미료, 아스파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스파탐은 설탕의 200배에 달하는 단맛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이나 음료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아스파탐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어요. 오늘은 아스파탐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파탐이란? 

아스파탐은 설탕의 200배에 달하는 단맛을 가진 합성감미료입니다. 1965년 미국의 화학자 제임스 슐래터가 우연히 발견한 이후, 1981년 미국에서 식품첨가물로 허가받았으며, 현재 200여 개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스파탐은 아스파라긴산과 페닐알라닌이 결합된 펩타이드 화합물로, 설탕과 달리 칼로리가 없고, 혈당을 높이지 않으며, 충치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파탐 효능과 사용 

1. 효능

아스파탐은 설탕 대신 사용되어 칼로리를 낮추거나, 단맛을 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젤리와 치약, 구강청정제의 경우, 단맛을 더하거나, 충치 예방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사용

주로 음료, 과자, 빵, 젤리, 치약, 구강청정제 등에 사용됩니다. 음료의 경우, 다이어트 콜라, 커피, 차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아스파탐 안전성 논란 

아스파탐은 처음 발견된 이후부터 안전성 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드물게 두통, 피로, 불안,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주장과,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아스파탐
출처 : 헬스조선

2023년 7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 물질(2B군)"으로 분류했습니다. IARC는 아스파탐이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증거는 제한적이지만, 완전히 없다고도 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아스파탐 현재 상황 

IARC의 아스파탐 분류에 따라, 아스파탐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졌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아스파탐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아예 금지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아스파탐의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IARC의 분류는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지, 암을 유발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입증한 것은 아닙니다.

 

 

어떠셨나요? 아스파탐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셨나요?

 

아스파탐은 설탕과 달리 칼로리가 없고, 혈당을 높이지 않으며, 충치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드물게 두통이나 피로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주장과,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아스파탐을 섭취할 때는 이러한 안전성 논란을 고려하여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mage Copyright

Image by jcomp on Freepik

 

Copyright [2023] wellnessnara.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