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젊은데도 손 ‘덜덜…’ 손떨림(수전증) 원인은?

wellnessnara 2024. 1. 30. 18:26

손떨림(수전증) 원인

 

젓가락질을 할 때나 펜을 잡을 때 손이 떨리는 수전증은 흔히 노인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젊은이에게도 수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이 떨리는 수전증은 흔히 발생하는 증상이지만,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손떨림 원인은?

1. 생리적 떨림(스트레스, 긴장, 불안)

스트레스, 긴장, 피로, 카페인 섭취, 흡연, 과도한 음주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2. 본태성 진전

뚜렷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떨림으로,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과 팔을 움직일 때 떨림이 나타나며, 가만히 있을

때는 증상이 덜해집니다. 약물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파킨슨병

신경계의 퇴행성 질환으로, 떨림 외에도 근육 강직, 느린 동작, 자세 불안정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떨림은 가만히 있을 때 한쪽 손에서 시작하여 점차 양손으로 퍼져나가는 양상을 보입니다. 약물 치료와 함께 수술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과 예방방법, 국가지원정책 알아보기!

파킨슨병은 무엇일까요? 파킨슨병은 퇴행성 뇌 질환 중 가장 흔한 것으로, 주로 진전, 근육 강직, 몸동작 둔화 등의 운동 장애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 질환은 중뇌의 흑색질 부위에서 도파민 세

infoplex.tistory.com

4. 약물 부작용

항정신병 약물,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항경련제, 항구토제, 고혈압약 등 일부 약물의 부작용으로 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약물 변경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5. 내과 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저혈당, 간 질환, 신장 질환, 뇌졸중, 뇌종양 등 내과 질환이 원인이 되어 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떨림 증상이 함께 호전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잡는 '폴리코사놀', 쿠바산이 최고? 효능과 부작용은?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필요한 지방 성분이지만, 과다하게 쌓이면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

infoplex.tistory.com

6. 기타

윌슨병, 알코올성 간질환, 뇌졸중 후 떨림, 심혈관 질환, 중추신경계 손상, 정신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손떨림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젊은이에게도 손떨림이 나타날 수 있으니, 손이 떨린다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전증으로 고민이라면, 다음과 같은 생활 습관을 개선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세요.

 

손떨림이 심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Image Copyright

Image by pvproductions on Freepik

 

Copyright [2023] wellnessnara.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